취미로 글 쓰는 아저씨

눈이 오는 겨울 식사하는 모습
눈이 오는 겨울 식사하는 모습

 

12월 제철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겨울에 먹는다면 더 맛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도 10월부터 시작해 굴(석화)을 찾기 시작하면서 꼬막이나 가리비 등을 검색했을 것이고 취향에 맞게 과메기나 킹크랩까지 열심히 검색하고 계실 겁니다. 그 외에 방어도 빠질 수 없겠죠? 추운 날씨에 먹으면 기운까지 회복한다는 겨울음식. 겨울에 먹으면 더 맛있는 겨울음식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목차

 

  1. 12월 제철음식 꼭 먹어야하는 겨울음식 무엇이 있을까?
  2. 홍합
  3. 꼬막
  4. 가리비
  5. 과메기
  6. 킹크랩

 

 

 

 

 

12월 제철음식 꼭 먹어야하는 겨울음식 무엇이 있을까?

 

사계절 중 겨울이 다가오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들이 생깁니다. 사계절 중 몸에 기력이 떨어지고 추위로 인하여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조심해야 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겨울철에 건강을 지켜줄 음식들로 6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여성이나 남성을 가리지 않고 몸에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음식들 그리고 매일마다 누적되는 피로를 씻겨줄 음식들이죠. 9월부터 시작해서 겨울 동안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굴, 홍합, 꼬막, 가리비, 과메기, 킹크랩 등이 있습니다. 대체 적으로 많은 음식과 야채 등이 있겠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음식들은 주로 이 6가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6가지 음식의 효능과 먹는 방법 그리고 간단하게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굴 제철 및 효능 - 굴 세척 어떻게?

 

먹기 좋게 까놓은 생굴
먹기 좋게 까놓은 생굴

굴 제철 및 효능 - 굴(석화)의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굴 효능 중에 하나는 남성호르몬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젊음을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카사노바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굴은 지방 함량이 적어 칼로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칼륨과 칼슘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굴(석화)9월~ 12월이 제철인데 가을철보다 보통 겨울철에 먹는데 이는 겨울철 저하되는 신체기능을 살려주기 위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을부터가 굴 제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굴 세척 - 바다에 사는 사람들은 굴 세척을 손쉽게 할 수 있지만 배송으로 받는 타지역의 사람들은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바닷물과 비슷하게 만들어서 굴 세척을 하기 위해서는 굴 한 컵에 약 1.5 스푼 정도의 소금을 넣고 굴이 잠길 정도로만 물을 부어서 소금알갱이로 굴의 이물질이나 찌꺼기들을 씻겨낸다는 느낌으로 잘 흔들어주고 부족하다면 숟가락으로 잘 저어서 세척해 주신 다음 짠맛이 강하게 날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짠맛을 없애기 위해 씻어줍니다.

 

굴, 석화 가격 보러 가기 배너
굴, 석화 가격 보러 가기 배너

 

 

 

 

 

 

홍합철 - 관절에 더 좋은 영양제는? 초록잎홍합 , 콘드로이친 알아보기

 

홍합을 접시에 담아둔 사진
홍합을 접시에 담아둔 사진

홍합철 - 홍합은 핵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성인병을 예방하고 혈행을 개선하여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홍합에는 철분과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홍합 중에는 초록잎홍합도 있으며 겉으로 초록빛을 띠고 있는 홍합입니다. 초록잎홍합은 관절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관절에 좋은 영양제로도 손꼽히고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는 보통 대표적으로 초롱잎홍합이나 콘드로이친이 있는데 이 2가지의 영양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홍합철은 10월에서 12월입니다.

 

 

 

 

초록잎홍합은 항염작용이 있고 리프리놀이라는 성분이 1퍼센트만 있어도 염증으로 인한 관절 부종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메가 3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은 요소로는 칼슘과 칼륨도 들어있기 때문에 관절의 염증 부분에서는 초록잎 홍합이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의 중요한 구조적 요소 중 하나인데 이 연골 부분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문제가 발생하여 통증을 느끼게 되고 관절이 망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연골을 다시 좋아지게 하기 위해서는 콘드로이친을 영양제로 복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중요한 점은 주로 상어연골을 구매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사람과 비슷한 연골은 소연골이고 BSE광우병 인증이 된 것인지 확인하여 구매한다면 좋습니다.  과한 섭취는 부작용을 낼 수 있으니 1일 복용법을 참고해야 하며 콘드로이친 또한 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초록잎홍합, 콘드로이친 살펴보기 배너
초록잎홍합, 콘드로이친 살펴보기 배너

 

 

 

 

 

 

꼬막철 - 꼬막 제철 및 꼬막 효능 , 역시 꼬막비빔밥이 맛있다. 꼬막해감 방법

 

찜기에 꼬막을 찐 사진
찜기에 꼬막을 찐 사진

꼬막철 - 꼬막은 헤모글로빈이 풍부하기에 빈혈을 예방하고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이나 숙취회복 그리고 혈관질환예방 등의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베타인이 함유되어 간기능 활성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간에 지방이 쌓이는 걸 막아주고 독소배출까지 도와주니 평소에 술을 자주 드시거나 간이 안 좋으신 분들은 자주 즐겨 드시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꼬막철은 11월에서 3월이 꼬막 제철이고 주로 사람들은 꼬막을 찜기로 찐 다음 간장에 찍어먹거나 대표적으로 꼬막비빔밥을 많이 먹습니다. 그리고 꼬막 무침도 많이들 드시고요. 전 개인적으로 꼬막비빔밥이 제일 맛있습니다. 해감이 잘 된 꼬막비빔밥을 간장에 비벼먹으면 별미 중에 별미입니다.

 

꼬막 해감 - 꼬막을 해감할 때는 비닐봉지에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고 소금 한 스푼을 넣은 후 숟가락이나 젓가락을 같이 넣고 덮어주면 소금이 스테인리스 재질에 반응하여 꼬막이 더 쉽게 해감 된다고 합니다. 약 1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비닐봉지에 구멍을 뚫으면 더 빠른 해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리비 찌는 법 아직도 모른다면? "가리비 해감" 까지 알아보자!

 

가리비를 요리한 사진
가리비를 요리한 사진

가리비 찌는법 - 배송으로 주문한 가리비는 죽은 것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질하기 전에 입을 벌렸거나 껍질을 떼렷을때 움크러들지 않는다면 버려주고 삶았을 때 입을 열지 않는다면 상한 것이니 아까워도 버려줍니다. 상한 것을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해감하고 세척을 해줬다면 가리비를 찔 냄비에 찜기를 넣고 쪘을 때 가리비가 입을 벌려 단물이 냄비 바닥으로 흐르지 않게 가리비 입을 위로 볼 수 있도록 세워서 차곡차곡 쌓아줍니다. 평균 10분 정도 쪄주면 되고 입을 벌리지 않았다면 따로 입을 벌리지 않은 가리비만 빼서 약 3분 정도 쪄줍니다. (입을 벌리면 굳이 3분 아니어도 됩니다.)

 

가리비 해감 - 냄비에 물을 받아서 소금을 두 스푼정도 넣은 후 가리비를 담아줍니다. 그리고 냄비를 검은 봉지로 덮어준다음 40분를 정도 방치해 주면 해감이 완료됩니다.  너무 오랜 방치는 단물이 빠질 수 있으니 삼가야 합니다.

가리비 구경하기 배너

 

 

 

 

 

 

과메기철 - 과메기 효능 및 보관방법 꿀팁

과메기철 과메기 효능 - 오메가 3와 핵산이 풍부한데 이는 뇌의 세포를 활성하 시키고 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DHA 가 풍부하여 아이들의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메기에 함유된 DHA와 EPA는 혈관질환을 예방해 주고 노화 예방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아스파라긴 성분이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며 신진대사의 활성화로 인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에 피로가 많으신 분들은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메기류에는 퓨린 성분이 있는데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있는 사람 또는 요산의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는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과메기 보관방법 - 과메기를 보관할 때는 짧은 시간내로 다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랜 기간 먹지 않게 되는 부분이라면 냉장보관보다는 냉동보관 해야하며 신문지로 과메기를 돌돌 말아서 보관하거나 과메기를 보관할 통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신문지로 과메기르 덮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를 신문지에 돌돌 마는 이유는 수분이 많은 생선이기 때문에 산패하거나 방치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꼭 종이를 사용해 보관해야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냉동고에서 꺼내어 섭취하려 할때는 다른 음식보다는 구워 드시는 것이 비린내를 최대한 느끼지 않는 방법입니다.

 

 

 

 

킹크랩 시세 및 킹크랩 찌는 법 꿀팁 있다고? 킹크랩 싯가 바로 알려드림.

 

맛있게 쪄진 킹크랩
맛있게 쪄진 킹크랩

킹크랩 효능 - 킹크랩은 겨울에 수율이 가장 높아서 살이 꽉 차고 맛이 더 좋습니다. 갑각류에는 껍질에 키틴 성분이 있어서 면역력 증진이나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주고 타우린 성분이 체내의 피로를 해소시켜 좀 더 활기차게 만들어줍니다. 다만 칼륨이 풍부한 킹크랩은 과섭취시 심혈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킹크랩 시세 및 싯가 - 킹크랩의 시세는 국내로 들어오는 가격에 따라 상이하며 킹크랩의 싯가가 궁금하다면 아래에서 체크 가능합니다.

오늘의 킹크랩 시세 배너
오늘의 킹크랩 시세 배너

 

킹크랩 찌는 법 - 킹크랩을 솔로 깨끗한 게 문질러주고 흐르는 물에 씻어냅니다. 킹크랩을 자세히 보면 입이 있는데 입을 가위로 구멍을 뱃속까지 깊게 뚫어준 후 뱃속에 바닷물을 빼내면 됩니다. 뱃속에 바닷물을 빼지 않고 킹크랩을 찐다면 살 킹크랩 살에서 짠맛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킹크랩을 찔 수 있는  크기에 찜기를 준비하고 찜기 바닥에 물을 조금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받아줍니다. 그리고 알코올을 넣어준 다음 킹크랩의 배가 천장을 보게끔 눕혀두시고 약 25분에서 30분가량 찐 다음 3분에서 5분 정도 뜸을 들여서 드시면 됩니다. 해산물 특유의 비린맛을 좋아하거나 괜찮다고 느낀다면 그냥 찌셔도 무관합니다.

 

 

 

 

 

 

 

 

겨울음식 더 자세히 알고 싶거나 궁금하다면?

 

 

 

제철음식 - (석화) 굴 효능 , 제철시기 , 세척 및 보관방법 알아보기

육지의 우유는 소에서 나온다면 바다에서 나오는 우유는 바로 "석화(굴)" 되겠습니다. 굴은 예로부터 남성 호르몬을 촉진시키고 에너지를 주는 음식으로 빈혈을 예방시키고 피부미용이나 성인

tgww.tistory.com

 

 

홍합철 - 효능 및 손질법 , 초록입홍합이 관절에 좋은 이유

술집에서 메뉴를 보면 항시 보이는 홍합탕 , 겨울철에 등장하기 시작하는 홍합은 추운 겨울 우리 몸에 영양보충을 하기에 적합한 겨울바다음식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보통 구이보다는 탕으

tgww.tistory.com

 

 

꼬막 철 효능 및 삶는법 겨울은 꼬막 제철

겨울이 다가오면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하는 바다음식 중에 하나가 바로 "꼬막" 입니다. 보통 겨울에는 회를 많이 먹고 따뜻한 음식들을 찾지만 겨울에 또 다른 별미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여러

tgww.tistory.com

 

 

가리비 찌는법 및 효능 - 가리비 손질법 , 해감

겨울철 생각나는 또 다른 음식 중 하나가 바로 가리비입니다. 조개류에 속한 가리비는 조개구이나, 탕으로 많이 먹고 겨울철에 사람들에게 안주거리로 인기가 많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

tgww.tistory.com

 

 

과메기 철 효능 및 칼로리 - 과메기 보관 방법

겨울철에 많이들 찾는 것 중에 "과메기"가 있습니다. 과메기는 예부터 청어나 꽁치를 얼렸다가 녹였다 반복하는 작업으로 동해안에서 생산되는 겨울의 별미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1960년대 이

tgww.tistory.com

 

 

킹크랩 시세 및 제철 - 킹크랩 찌는법 싯가

연중 제철로 항상 수산시장에 있는 "킹크랩" 간장과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피로회복과 성인병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데 살수율이 높은 것을 골라 발라먹는 재미는

tgww.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