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로 글 쓰는 아저씨

 

그릇에 복분자를 담아둔 사진
그릇에 복분자를 담아둔 사진

 

우리 건강에 좋은 것은 정말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복분자는 장어와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장어와의 궁합도 잘 맞는데요. 둘이 같이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A를 더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복분자주나 복분자 엑기스로 만들어 섭취를 하고 시중에는 복분자 아이스크림이나, 복분자 요구르트, 복분자 잼 등으로도 만들어 먹고는 합니다. 오늘은 복분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창 복분자 어떻게 유명하게 됐을까?

1. 복분자를 먹으면 요강이 소변 줄기에 뒤집어진다고 하여 붙은 이름이다. 옛날에 어떤 부부가 있었는데 남편이 이웃마을에 일을 보고 돌아오는데 길을 잃게 되어 배가 고파 우연히 덜익은 산딸기를 먹게 되었는데 신맛이 나지만 배가 많이 고파 허겁지겁 먹고는 간신히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에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갔는데 소변줄기가 너무 힘이 세어 오줌항아리가 뒤집어졌다고 해서 '뒤집어진다'는 뜻의 '복'과 '항아리의"분"을 합해 '복분자'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한다.

 

2. 복분자는 냄새가 없고 맛은 시고 달며 성질은 따듯하다. 또한 시력약화를 방지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를 검게한다. 이 말은 새치가 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생김새는 작은 알갱이들이 여러 개 모여서 덩어리를 이룬 것으로 바깥면은 황록색 또는 엷은 갈색을 띠고 끝쪽은 둥근 원형을 이룬다. 다른 이름으로 결분자, 복분, 재앙표, 서국초, 필릉가, 규, 오표자, 대맥매, 삽전표,  결분이라고도 한다.

 

3. 고창지역의 복분자 재배하는 곳은 대부분 바다와 인접하여 표고가 낮고, 눈과 강우가 많아 복분자 재배에 아주 좋은 지형을 이룬다. 복분자 수확시기인 6월에 고창군 강수량이 적은 날 당도 높은 고품질의 복분자 생산에 유리하다고 한다. 고창에서 자라는 복분자는 황토에서 자라 미량요소가 풍부하고 당도가 높다. 고창은 1970년대부터 복분자를 재배하였는데 복분자 재배에 좋은 땅이 많고 기후도 알맞아 타지역의 복분자보다 당도가 높은 복분자를 생산하고 있다. 주로 복분자주와 그 외에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 복분자를 이용한 여러 가지 음식들이 생기기도 했다.

 

 

 

 

 

 

 

 

복분자 효능 

1. 눈 건강을 도와준다 : 안토시아닌이 복분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시력저하와 각종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전자파 노출로 인한 눈 피로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2. 남성 호르몬 촉진 : 복분자가 흔히 정력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는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복분자를 섭취시 남성호르몬이 촉진되어 신체활성도가 좋아지는 겁니다.

 

3. 여성호르몬 촉진: 복분자는 또한 '에스트로겐'의 분비도 촉진시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은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갱년기에 찾아오는 질병과 노화를 복분자의 섭취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에 좋은 식품으로만 알려진 복분자는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며,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가 있다면 함께 복분자를 섭취하여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4.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시 혈관 건강에 좋은 영향을 가져다준다. 복분자에 안토시아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산화 예방과 혈소판 응집을 억제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혈관 내의 지질 수치를 낮춰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5. 간 기능 개선 : 복분자는 체내 GST 효소를 활성화하여 활성산소를 제거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GST가 간의 해독을 도와준다. 그리고 간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복분자를 섭취하면 간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복분자 엑기스 만들기

복분자를 엑기스로 만들어둔 용기
복분자를 엑기스로 만들어둔 용기

재료: 복분자, 설탕, 담을 용기, 천일염

 

1. 복분자와 설탕을 각각 1대 1 비율로 넣고 천일염을 조금 넣은 후 섞습니다.

 

2. 그늘에서 발효시켜 주는데 3일에 한 번씩 복분자를 저어주면서 섞어주고 으깨주면서 이 과정을 2번이상 하셨다면 그 후로는 6일에 한번씩 저어주면서 발효를 시키면 됩니다.

 

3. 만들어진 엑기스를 용기에 담고 뚜껑을 약간 닫아 100일정도 숙성시켜서 먹으면 더 맛있는 엑기스를 맛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뚜껑을 완전히 밀봉 안 하고 약하게 닫는 이유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해 팽창하여 용기가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분자 엑기스 최저가 배너
복분자 엑기스 최저가 배너

 

 

복분자주 만들기

유리잔에 담겨있는 복분자주
유리잔에 담겨있는 복분자주

재료: 복분자, 설탕, 소주

 

1. 복분자를 넣고 설탕을 복분자의 20~30퍼센트 정도 넣은 후 잘 섞습니다. 

 

2. 그늘에 발효시키면서 술냄새가 확 올라온다면 약 20도가 넘는 소주를 복분자 1kg당 1.5병 정도를 넣어 섞은 후 살짝 밀봉해 준다. (물론 소주가 날아가지 않게 어느 정도 밀봉을 해주셔야 함)

 

3. 약 6개월 정도 숙성시켜서 찌꺼기를 걸러내고 용기에 담아 복분자주만 따로 마시고 싶을 때 마시면 된다.

복분자주 최저가 배너
복분자주 최저가 배너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