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채류에 속하며 케첩이나 주스 등 여러 방면에서도 볼 수 있는데 다이어트를 할 때도 많이들 먹는다는 7월의 제철과일 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드푸드 중에 한 종류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은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 과채류 이기도 합니다.
토마토 효능 및 함께 먹으면 좋은 것은?
토마토는 산성을 띠는 과채류중에 하나로 레드푸드에 속하며 우리 몸에도 여러 가지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크게 5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토마토의 효능을 알아보고 같이 먹으면 좋은 것은 무엇이 있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암을 예방하거나 각종 성인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하며 비타민 A와 C는 라이코펜과 같은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자주 이용
토마토는 공복에 먹으면 부작용이 있지만 반대로 다이어트에는 좋은 과채류입니다. 칼로리와 당이 낮은편이고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많은 사람들이 식단에 올리기도 합니다.
노화 및 혈관질환 개선
앞서 말했던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채내에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몸에서 노화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루테인이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
나트륨을 평소에 과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에게는 토마토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신장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염증억제 및 피부미용에 좋다
토마토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있어서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는 부위에 염증 억제를 하여 항염증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이나 라이코펜이 피부를 보호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같이 섭취하면 좋은 것과 좋지 못한 것은?
언제 한번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서 먹어보았을 겁니다. 토마토와 설탕을 같이 먹으면 맛있어서 그랬을까요? 그런 사람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토마토와 궁합이 안 맞는 것은 바로 "설탕"입니다. 그 이유는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같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설탕을 체내에서 흡수하기 위해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B군이 손실되기 때문에 몸에서는 B군을 섭취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반대로 같이 섭취하면 좋은 것으로 아보카도가 있습니다. 약간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서 토마토와 같이 먹게 되면 흡수율이 약 4~5배 정도 올라가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섭취시 부작용
아침에 토마토쥬스를 먹는 사람들이 있지만 토마토를 공복에 섭취할 때는 펙틴과 타닌이라는 성분이 위염을 발생시킬 수 있고 위가 팽창하거나 부풀 수 있어서 소화불량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공복에 섭취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또한 알레르기반응이 자주 일어나는 분들은 토마토도 예외 없이 알레르기를 발생시켜 고통을 호소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토마토는 산성을 띠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주스 만들기
재료 : 토마토2개, 올리브오일 한 숟가락(취향에 따라 꿀이나 물을 넣어도 됩니다.)
먼저 토마토에 농약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거나 그릇에 물을 담아 토마토쥬스를 만들 토마토를 담가서 5~10분간 방치합니다.
방치가 끝나면 토마토에 칼집을 내고 살짝 익혀 껍질을 까줍니다. (껍질을 좋아하는 분들은 껍질채 넣어도 무관합니다.)
올리브오일 한숟가락과 함께 믹서기에 넣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넣어줍니다. (이때 올리브오일을 넣는 이유는 흡수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토마토가 잘 갈아지고 나면 맛을보고 취향에 맞게 다른 첨가물을 넣어서 간 조절을 해주면서 컵에 담아서 토마토주스를 섭취해주면 됩니다. (설탕을 넣고 가는 건 좋지 못하니 설탕대신 꿀을 넣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