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분들은 99%가 애드센스로 인한 외화벌이 때문일 거라고 생각해요. 애드센스의 외화 벌이는 방법이 여러 가지 무궁무진한데 그중에서도 CPC 단가가 높아야 많은 달러를 벌 수 있다고 합니다. 재미로 티스토리를 하는 사람은 드물 거라고 보거든요, 그만큼 검색하다가 소문 듣고 찾아온 사람들이 많다는 거겠죠? 티스토리는 네이버보다 더 어렵고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최적화를 위한 작업과 광고를 얻어내기 위한 애드고시 등 유저들 간의 단어들이 만들어지고 애드센스를 하려는 사람이 급증함에 따라서 애드센스의 광고 통과하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막 달러를 얻기 위해서 작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CPC 단가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출과 CPC는 중요하다! 수익 극대화는 이렇게?
노출이라는건 흔히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가 광고를 봤을 때 노출 뷰가 올라갑니다. 각 1개당 1 view가 올라가는데 약 100명이 들어오는 블로그여도 몇 개의 광고를 노출시키냐에 따라서 수익도 달라지는 겁니다. 하지만 노출이 너무 심해도 이탈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에 저품질 위험이 있어서 적당한 노출과 적절한 광고가 필요합니다. CPC 단가가 낮으면 아무리 노출 뷰가 높아도 적은 수익이지만 CPC 단가를 높인다면 적은 노출에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죠.
대부분이 광고를 어떻게 노출하냐로 수익이 크게 갈립니다. 만약 애드센스 수익이 적다면 광고를 어떻게 달아야 효율적인지 어떤 내용 뒤에 광고를 붙여야 클릭률이 높을지 생각해서 글을 작성해야 1개의 글을 써도 큰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20명인 블로그에 수익이 하루 4달러가 떴습니다. 어떻게 가능한 일일까요? 이게 바로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광고가 들어가냐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걸 표현한 것입니다. 이 모든 내용들을 압축해서 풀이한다면 적은 노출 이어도 광고의 단가가 높다면 수익은 증가한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저만의 수익 극대화 방법 이야기해드릴게요.
낮은 단가 및 외국 광고 차단하기
CPC 단가를 올리기 위해서 저품질 광고 차단 중CPC단가를 올리기 위해 단가가 낮은 외국광고 차단 중 차단관리->광고네트워크에서 차단
사실 낮은 단가를 차단해야 수익이 오른다는 건 알게 된 지 얼마 안 됐습니다. 구글 봇이 자주 찾아오고 있지만 아직 승인은 안 난 상태입니다. 그래도 중요한 것은 성인광고나 게임 광고 등의 광고들은 클릭률도 높아서 단가가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에 CPC 단가 또한 낮을 뿐이죠. 그리고 게임 광고나 성인광고는 클릭하기가 매우 껄끄러운 광고들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헌저히 줄어들어 수익도 감소하게 되는 거죠.
대부분 사람들은 티스토리를 공공장소에서 읽지 은밀한 장소에서 읽는 게 아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함으로써 그 자리에 쓸만한 단가 높은 광고가 들어가고 CPC 단가가 올라가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외국 광고 차단하기는 생각보다 모르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광고를 보다 보면 외국어로만 나와있는 광고가 있습니다. 영어나 중국어 등등의 광고들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가가 낮을뿐더러 글을 읽지도 못해서 뭐하는 광고인지 못 알아보거든요. 이렇게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하면 CPC 단가와 클릭률이 상승하여 하루 수익이 극대화되는 셈입니다.
광고 위치 선정 및 광고 갯수
어디에 광고를 배치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사진
광고 위치 선정도 중요합니다. 광고의 위치 선정을 어디에다가 하느냐에 따라서 사람들이 그냥 지나칠 수 있고 궁금함이 극에 달아 클릭할 수도 있는 거죠. 보통은 이미지 2개와 300글자 이후에 광고를 하나씩 삽입하는 방법이 블로그의 내용과 비슷한 광고가 나오고 클릭률도 높아지는 거죠. 그리고 중간광고는 무조건 1개 이하로만 사용하세요. 여러 개 사용하면 페이지 캐스팅이 늦어지고 결국에는 블로그 품질이 떨어집니다. 광고를 많이 넣을수록 광고를 띄워야 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탈률 증가와 저품질 성 위험에 노출됩니다. 그리고 구글 봇도 이런 사항을 별로 좋아하지 않죠. 1개의 포스팅당 대략 5개 이하의 광고 삽입이 적절합니다. 그 이상의 삽입은 수익이 증가할 수는 있으나 블로그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내용이 정말 긴 포스팅이라면 이미지 2개에 300자 간격마다 중간광고를 1개씩 삽입해도 수익이 증가합니다.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은 구글이 추천하는 광고지만 그 안에 세부내용으로 광고 노출 수 증가를 최대치로 한다면 크롤링 오류가 날 수 있으니 광고는 중간 이하로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마다 수익이 다르다
개인마다 사용하는 스킨을 보여주는 사진
각자 스킨을 다르게 끼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스킨 개발자에 따라서 수익도 달라집니다. 개발자가 어떻게 광고를 노출시킬 건지 위치를 정하고 광고를 삽입하는데 이 위치에서 어떤 게 단가가 더 좋은지 어떤 위치가 더 클릭률이 높은지 등 스킨 사용에도 수익이 달라집니다. 기본 스킨으로 수익을 올려야 한다면 광고를 삽입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고 크롤링 오류 확률도 높았습니다. 스킨을 무료로 배포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으니 스킨이 예쁘고 깔끔하면서 광고 삽입에 유용한 스킨을 찾아서 사용해보세요. 스킨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사용하는 거지만 편의성 때문에 광고 노출과 클릭률이 높아지는 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클릭률 높이는 방법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방법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바로 광고에 맞춰서 글을 작성하는 거예요. 광고심사센터에 들어가서 광고를 보고 포스팅할만한 글을 찾은 뒤 포스팅하고 적절한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면 글과 관련된 포스팅이 잡히기 때문에 방문자가 글을 읽으면서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는 거죠.
그리고 생각보다 사람들은 글만 읽고 나가지 않아요. 광고도 보는데 이 광고가 나를 유혹할만한 광고냐? 를 생각하고 누른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광고의 적절한 위치는 글을 읽고 내려가는 도중에 이미지가 필요한 곳에 광고를 삽입하면 이미지와 광고가 비슷한 조화를 이루어 클릭률을 높이는 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미송출 광고 해결하기
광고가 미송출되어서 수익이 갑자기 감소하는 경우를 겪은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사실 저도 겪어본 이야기입니다. 어느 순간 광고 수익이 급감하더니 결국에는 수익이 없는 날이 많아졌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건 미송출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광고가 미송출되는 이유 첫번째로 너무 많은 광고가 페이지에 로딩되면 광고가 겹치면서 미송출 오류를 띄우는거에요. 해결하는방법은 광고 숫자를 줄여주면 다시 정상 노출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이유로는 중복광고입니다. 애드센스는 2가지의 방법으로 광고를 삽입할 수 있어요. 첫번째는 manage에서 광고를 노출 시킬 부분을 클릭한번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시키는겁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html 편집의 코드삽입을 통하여 광고를 또 삽입했을때 입니다. 이 2가지 방법이 겹치게 된다면 광고가 중복으로 뜨기 때문에 미송출 문제가 뜨고 결국에는 수익이 감소하다가 수익이 안 나오는 상황이 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광고 송출 문제를 겪고 계신다면 중복되고 있지는 않은지 너무 많은 광고를 노출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셔야겠습니다.